⊙ 진짜 커버/스토리

임시 거처에 머물고 있는 고양이들을 이곳으로 데려 오기 힘드네요.

어제 글 하나를 올리고 나서, 도움을 받아 웹에 고양이들 관련글도 백업을 했겠다 싶어서.... 그동안 쌓아놓은 이 블로그 백업파일들을 하나만 남기고 지워버렸습니다. 고양이들 파일을 불러오면 다시 전체를 백업해야지 하는 마음에 룰루랄라 하고 있었죠.

그리고는 고양이 파일을 가지고 오기 시작하는데...

으악.이었습니다.
제가 지금 하는 복원은 기존 파일을 다 날리고 고양이들 xml 파일로 교체하는 복원방식이었던 거죠.

눈앞이 캄캄해집니다.
아이쿠야... 블로그 백업 파일은 다 지워버렸는데 ㅠ.ㅠ
그럼 이 블로그에 썼던 글들은 다 날렸다!! 싶더라고요.

두 개의 블로그 글을 하나로 합치기부터 검색을 했습니다.

http://felicity.tistory.com/414
티스토리 매뉴얼에 기초해 블로그 합치기 시범을 보여주신 다니엘님의 글

아하...
마이그레이션 false를 true로 바꿔야 기존 블로그에 새 xml 파일을 추가할 수 있는 거였군요. 이삿짐을 여기에 풀어놓느냐, 여기를 이삿짐 파일로 교체하는 거냐 하는 단순한 거였는데 제가 프로그램을 만질줄 알아야 말이죠...

중간요약

블로그 두 개를 하나로 합치기

기존 블로그에 포함시킬 두번째 xml 데이터를 열어 파일 첫 부분의 "마이그레이션 false를 true로" 바꾼다. 이렇게 해야 기존 블로그에 새 xml 파일을 추가할 수 있다. 이 작업을 거치지 않으면 마이그레이션이 false로 되어 있는 xml 파일은 기존 블로그를 새 데이터 파일로 덮어쓰게 된다.

어쨌든 서둘러 파이널데이터를 돌렸습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이 시간이 걸려도 하드를 다 뒤지겠다며 수사할 때는 도움이 될지 몰라도 조금전에 지운 파일 복구하는 건 급한 마음에 도움이 안되더군요.

검색해서 간편한 무료 휴지통 삭제파일 복원 프로그램을 찾았습니다.

http://nkokonweb.tistory.com/417
NKOKON님의 글에서 아주 작은 실행파일 하나로 복구해볼 수 있는 간단프로그램이 있다는 걸 발견하고 삭제한 xml 파일들을 복원했습니다.

그런데 확인해보니.... 가지고 있는 하나의 백업 파일보다 더 예전 거였더라구요. 예전 거라 지운 모양입니다.

결국 가지고 있는 파일로 복원을 시도해야 하는데.... 파일 크기가 140메가 쯤 되니 웹에 올릴 공간을 또 찾아야해서 꼼수를 썼죠. 자기한테 메일보내기 방식을 쓰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업로드 속도 참 느리더라구요. 그래서 또다시 검색.

http://blog.muzc.net/1273
코딱지만한 용량만 제공하는 티스토리의 백업서비스를 뛰어넘어 작은 용량 파일로 간편한 웹서버를 만드는 프로그램 사용기를 적어주신 가루군님의 글

이 글을 보고 프로그램을 다운받고 파일 올리고 가진 파일들을 전부 복원해봤습니다.

몇 개의 파일을 복원해 가장 최근 백업파일을 확인하고 드디어 복원을 시도하는데... 어느덧 시간을 넘겨 오늘 자정 12시가 넘었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이게 왠일이랍니까. 다시한번
으악~~ 입니다.

공지를 미리 확인했기 때문에 대대적인 블로그 점검이 있다는 건 알았는데, 그게 오늘이라는 사실, 그것도 복원파일이 다 올라가고 올린 파일 점검중이었는데.... 몇 분 차이로 복원 불가능...
컴퓨터 시계를 보니 12시 4분이더라고요..
그래서 자버렸습니다.

그리고 일어나서 RSS에 남아있던 글들 확인하고 시간 맞춰 복원을 끝냈습니다.
그렇지만 ㅠ.ㅠ
고양이들은 아직도 데려오질 못했습니다. 정말 끝나지 않는 삽질중입니다. ㅠ.ㅠ

한줄요약:
블로그 백업을 잘하자.


요약 결정판 2009. 8. 28.
이 긴 블로그 삽질 스토리는 이제 끝이 났네요.
티스토리에서 문제의 심각성을 깨달은 건지, 이제 블로그 복원을 할 때 기본 옵션이 기존 데이터에 새로운 데이터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바꿨습니다. 다행입니다.

2. 데이터 복원 시, 추가 복원으로 변경 
티스토리 여러분께서 데이터 복원을 시도하시면서 블로그 데이터가 유실되는 안타까운 일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데이터 복원 시 현재 블로그 데이터에 추가적으로 복원되도록 복원 방법을 변경하였습니다.
환경설정 > 데이터 복원 메뉴에서 변경된 메세지와 기능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기 존 : 데이터 복원 시, 블로그의 기존 데이터를 자동 삭제하고 데이터(백업파일)의 복원
변 경 : 데이터 복원 시, 블로그의 기존 데이터에 데이터(백업파일)를 추가로 연결하여 복원

[원문 읽으러 가기]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