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짜 커버/스토리

제목을 "삐에로는 우릴 보며 웃지"라고 붙여놓고 작성하던 글이지만 웃는 피에로보다 슬픈 피에로가 더 많고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그냥 피에로로 가기로 했다.



Queen 「Innuendo」(Parlophone, 1991)
프레디 머큐리 Freddie Mercury가 생전에 남긴 마지막 퀸 Queen의 앨범 「Innuendo」(Parlophone, 1991). 피에로가 등장하는 앨범 커버는 엄청 많지만, 난 항상 이 커버가 생각난다. 행성으로 저글링하는 피에로. 그의 표정에서 그 어떤 슬픔도 보이지 않는다. 그는 지금 최선을 다해 행성을 돌리는 중이다. 그런데도 뚜렷하게 남아있는 이유는 아마도 프레디 머큐리 때문일 게다. 그의 죽음 소식을 듣고는 이 앨범만 꺼내 들었다. 프레디 머큐리의 목소리에서도 슬픔은 없었다. 그걸 듣는 나만 괜히 슬퍼했을 게다.

Fairport Convention / Gottle O’ Geer (1976)

Fairport Convention 「Gottle O’ Geer」(Universal, 1976)
이런 앨범이 있었는지도 몰랐다. 페어포트 컨벤션은 샌디 데니 Sandy Danny가 우아한 보컬을 들려주던 포크록 그룹이라고 기억하고 있다. 이 앨범은 샌디 데니가 밴드를 떠난 후에 남은 멤버들이 만든 앨범이라고 한다. 그녀가 밴드를 떠났기 때문에 페어포트 컨벤션은 내 기억에서 갑자기 사라졌다. 이후에도 많은 앨범을 발표했다고 하는데, 그 후 관심을 가지지는 않았다. 샌디 데니가 떠났으므로.
만약 이 앨범을 가지고 있었다면 커버아트의 슬픈 삐에로 때문에 볼 때마다 마음이 아팠을지도 모르겠다. 다행일까? 밴드 결성 40주년을 기념해 리마스터링했다니까 기회가 되면 구해봐야겠다.



Lacrimosa 「Stille」(Hall Of Sermon, 1997)
독일 밴드 라크리모사 Lacrimosa. 거의 모든 앨범 속에 피에로를 끼워넣는 커버아트로 인상적인 밴드다. 나중에 라크리모사 커버아트만 모아놓아도 글 하나는 쓸 수 있겠다. 「Stille」(Hall Of Sermon, 1997). 그들의 앨범 가운데 가장 좋아한다. 음악은 처음부터 지금까지 달라진 게 거의 없는데 이 커버를 볼 때마다 마치 내가 피에로가 된 듯하다. "연극이 끝나고 난 뒤 객석에 홀로 앉아 조명이 꺼진 무대를 본 적이 있나요..... 무대 위엔 정적만이 남아 있죠. 어둠만이 흐르고 있죠"라는 노래의 적막한 분위기. 한참 웃고 떠들며 공연을 하다 모두 돌아간 뒤의 고독. 그 느낌이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