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짜 커버/스토리


* 자세히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공지와 댓글만 아직 살아 있습니다.



그렇게 되지 않았으면... 했지만 그럴 수밖에 없을 거라 예상했던

공지.

2005년 10월에 서비스를 시작한 한RSS가 문을 닫는다.


몇 년 전 구글리더가 서비스를 중지했을 때 RSS는 불필요한 서비스인가 싶기도 했지만 여전히 지금도 나는 RSS를 이용해 다른 사이트와 블로그의 글을 읽는다.




한RSS를 대신할 RSS 서비스를 찾아야 한다면 피들리(Feedly)가 거의 유일한 대안 같다.

PC를 통해 웹에서 볼 수 있고, 안드로이드 도 있다. (아이폰을 쓰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아이폰 앱도 분명 있을 게다.)




그래서, 한RSS가 서비스를 종료하기 전에 메뉴 아랫쪽에 있는 OPML 파일 내보내기로 백업해놓고 FEEDLY에서 OPML 가져오기를 실행하면 쉽게 이전할 수 있다.



이전해보면 금방 알텐데, 한RSS는 정말 편리한 기능을 제공해주었다. 여기를 떠나 어딘가로 옮기면 손 볼 게 좀 많을 테고 인터페이스도 많이 차이나서 적응 기간도 필요할 게다. 피들리 역시 마찬가지.


꼭 FEEDLY가 아니더라도 다른 여러 RSS 서비스 사이트에서도 OPML 가져오기 같은 방식으로 쉽게 이전할 수 있도록 지원해줄 가능성이 크다. 그러니 한RSS 서비스 종료 후 다른 곳으로 금방 이전하지 않더라도 백업 파일 하나 만들어두는 게 좋다.




정말 오랫동안 잘 썼는데 문을 닫아서 아쉽다.




한RSS, 그동안 고마웠어요.

긴 시간 동안 정말 잘 썼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 잠깐! 나와 당신의 아주 작은 개인정보라도 들어가야 한다면 반드시 비밀글에 체크한 후 댓글 남겨주세요.

비밀글 모드

  1. 그동안 쉽게 잘 사용했는데...
    아쉽게도 서비스가 종료되네요

    내보내기-가져오기 해야겠습니다 ^^
    2015.05.29 01:10
    • 외국 RSS 서비스에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편하고 좋았는데...
      아쉬운 일이에요 ㅠㅠ
      빨리 백업하세요. 저는 이제 조금씩 피들리에 적응중이에요.
      2015.05.29 13:15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