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짜 커버/스토리

정말 많은 일이 일어난 2009년이다.
내게 어떤 일이 있었나.
엄청난 일이 있지는 않았지만, 어쨌든, 최근 10년동안 가장 무미하고 건조했다. 뭘 하는지 몰랐고, 뭘 해야할지 몰랐다. 그래도 그럭저럭 버텼다.


인생 뭐 별 거 있어?

이거, 내가 가장 혐오하는 인생관이자 세계관이다.
이렇게만 살지 않으면 된다고 생각한다. 별 걸 바라고 살지는 않지만 뭔가 분명히 있다고 믿는다.

며칠 지나면 2010년이다.
1980년대는 80년대라고 해도 알아듣고 1990년대는 90년대라고 해도 알아듣는데, 2000년이 되면서 구분을 위해서라도 2000년대라고 써야 했다. 한글로 쓰면 네 글자라 거북하지도 않았다. 그런데 이제 어떻게 표기해야 하나. 2010년대? 이천십년대? 다섯글자가 되니까 굉장히 비효율적인 것 같다. 고작 한 글자 늘어나는 건데...... 우연히 세기를 넘게된 사람들의 알려지지 않은 고민이 되겠다. 뭐, 1910년대와 구분하기 위해서라도 십년대라고 쓰기 보다 이천십년대라고 쓰는 게 낫겠다.

그렇게 이천십년대가 시작되려고 한다.


2010년은 庚寅年(경인년)이라고 한다.
당신은 무슨 띠입니까?
라고 물으며 나이를 파악하는 뻔한 질문도 하지 못하는 나는, 검색을 해서 "경인년은 호랑이띠입니다"라는 답변을 확인하고서야 호랑이 해라는 걸 알았다. 그렇다면 당연히 이 커버?라고 할만한 것이 있지만 우선 가장 최근 앨범 하나를 꺼내놓기로 했다.

 

 

30 Seconds To Mars [This Is War] (Virgin, 2009)

밴드 이름에 들어간 숫자를 영문으로 바꾸면 망한다는 징크스는 매치박스 트웬티 Match Box 20가 이미 겪었는데, 이 밴드..... 고작 세번째 앨범을 내면서 30을 Thirty로 바꿔버렸다. (30을 영어로 서티라고 부른다는 거 다 아는데, 굳이 이름을 바꿀 필요가 있었어?) 이 밴드도 매치박스 트웬티의 전철을 밟을지도 모른다!! 라고 이야기하고 싶지만, 사실은 밴드가 발표한 세 장의 정규 앨범 가운데 이번 앨범이 제일 좋다. 내가 좋아하는 프로듀서 플러드 Flood와 함께 싫어하지는 않지만 좋아한다고 선뜻 대답하지는 못할 스티브 릴리화이트 Steve Lilywhite가 프로듀스를 담당했다. 이 사람들은 알다시피 U2의 앨범 프로듀서들. 그래서라고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정리가 되지 않은 듯했던 밴드의 음악이 단번에 정리되었다. U2 냄새도 폴폴 풍기면서. 그래서 난 더 좋은데, 해외의 평을 보면 그것 때문에 더 악평이 붙기도 한다.
내가 싫어하는 부분은 커버다. 범죄를 저지른 호랑이도 아닌데, 그리 멋진 글자체나 디자인 감각도 아닌데 왜 호랑이 눈을 밴드 이름과 앨범 타이틀로 가렸는지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뭐, 호랑이가 범죄를 저질렀거나 말거나 내년을 기억하게 해주는 앨범 커버로 꼽는 데에는 지장 없다.

 

Survivor [Eye Of The Tiger] (Scotti Bros., 1982)
Survivor / Ultimate Survivor
Survivor [Ultimate Survivor] (Volcano, 2004)

호랑이가 커버에 등장하는 앨범 커버를 꼽는데 서바이버 Survivor의 [Eye Of The Tiger]를 빼놓을 순 없다. 빌보드 싱글 차트 2위 히트곡이자 영화 '록키3'의 성공으로 더 높이 플라이하이한 <Eye Of The Tiger>를 담은 앨범. <Eye Of The Tiger>와 <Burning Heart> 말고 또다른 히트곡이 있을 거라고 생각해본 적 없겠지만 서바이버도 베스트 앨범이 있다. 2004년에 공개한 [Ultimate Survivor]도 호랑이 그림을 포기할 수는 없었다.
서바이버가 <Eye Of The Tiger>를 발표할 수 있던 이유는 빌보드 톱40 진입곡 바로 전 해인 1981년에 공개한 <Poor Man's Son> 덕분이었다. 이 노래를 들은 실베스터 스탤론이 영화 '록키 3'에 쓸 곡인데 그 곡과 비슷하게 곡을 만들어달라고 해서 나온 게 바로 <Eye Of The Tiger>였다. 기회가 왔을 때 날카로운 잽과 훅을 넣어 명곡을 만들어낸 밴드에게 박수!


Joni Mitchell [Taming The Tiger] (Reprise, 1997)

지난해처럼 굵고 짧게 끝내려고 했다가 조니 미첼 Joni Mitchell의 앨범 커버 하나를 추가했다.
아무리 봐도 고양이 같은데...... 앨범 제목이 타이거라 혹시나 하는 마음에 소심하게 넣었다. 이 앨범에는 <Taming The Tiger> 말고 <Tiger Bones>라는 노래가 있다. 정말 타이거 맞겠지?


Kent / Vapen & Ammunition
Kent [Vapen & Ammunition] (BMG, 2002)

스웨덴 록 밴드 켄트 Kent의 2002년 앨범 [Vapen & Ammunition]도 호랑이가 커버에 등장한다. '무기와 탄약고'라는 뜻의 스웨덴어와 호랑이가 어떤 연관관계가 있는지 모르겠다. 이 앨범 커버 속 호랑이도 은근히 매력이 있다. 한밤중에 어슬렁거리다가 근접촬영된 이유는 뭘까? 궁금하기는 한데, 스웨덴어까지 감당하는 건 무척이나 피곤해서 가사 전체를 훑어볼 생각을 하지는 않았다. 비영어권 밴드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는 무척 많은 팬을 가진 밴드이니 누군가 정리해놓지 않았을까.




어쨌거나 저쨌거나

인생 뭐 별 거 있어?

 

라고 생각하지 않는 2010년이 되길.

그리고 이천십년대가 되길. 2010년부터는 그렇게 살길 바랄 뿐이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